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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과 사물인터넷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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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개념도 from.지디넷 코리아.

4차 산업혁명의 개요, 특징 및 전망:

4차 산업혁명 이란 인공지능 AI(Arificial intelligence), 사물인터넷(I) OT(Internet of Things), 모바일 등 정보통신(ICT)이 사회·경제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산업혁명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AI, IOT,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모바일 등 지능 정보기술이 기존 산업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3D프린팅, 로봇공학, 나노공학, 나노기술과 결합하여 실세계 모든 제품·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물을 지능화시켜 줍니다. 4차 산업혁명이란 용어는 20016년 세계경제포럼 WEF(World Economic Forum)애서 언급되었으며, ICT기반의 새로운 산업 시대를 대표하는 용어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 특징들을 살펴볼까요?

 

WEF는 2016년 4차 산업 혁명의  이해(Masaterinf the Isdustial Revolultion)라는 주제에서 4차 산업혁명을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과 바이오산업, 물리학  등의 경계를 융합하는 기술혁명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기술융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AI와 정보 빅데이터, IOT, 클라우드  등 지능 정보기술이 융합된 산업혁명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전망은 어떨까요?

우리가 앞으로 목격할 디지털 생태계 토대 위에서 발전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즉 스마트 디바이스를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스마티즌 (Smartizen) 100억,2020년 이후  차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인 5G 가입자 100억, 그리고 한 사람이의 스마티즌이 평균 10대의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함에 따라 1조 개의 스마트 센서 환경의 지원을 받는 초거대 디지털 생태계가 발전하고 융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사물 인터넷의 개요:

사물 인터넷(IOT)이란:199년 MIT ID Cencter소장인 케빈 에쉬튼 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입니다. 객체가 인터넷과 연결되는 것 을 의미합니다. 좁은  의미로 사물들이 단순 연결 되는 것이고, 넓은 의미로는 사물이나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단순연결 되는 것에 가치를 추가하여 그 가치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기술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사물 인터넷 활성화 요소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사물인터넷은 이동통신사의 마케팅비요의증가와 경기침체 및 WiFi보급 확대로 인한 이동 통신사의 수익률 악화를 개선하고자 사람이 아닌 기계장치를 연결하는 사물통신 (M2M(Machine to Machine)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등장합니다. 이런 사물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위한 요소로는 적게(소형화), 전기기를 덜 쓰게 (저전력화), 싸게(저가격), 규격통일(표준화)이 실현되어야 합니다.


국가별 사물 인터넷 추진 현황:

미국은 스마트 아메리카 챌린지라는 프로그램에서 국가 타원의 사물 인터넷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고, 유럽은 제7차 프레임 워크 프로그램 (FP7(The Seventnth framework Programe European Union)을 중심으로 사물 인터넷연구를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독일은 Industry 4.0이라는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의 공장과 사물인터넷을 접목한 스마트 공장분야에 가장 앞서가고 있습니다. 아시권에서는 중국이 중국 발전 개혁위원회를 통해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스마트홈 등 10대 분야 사물 인터넷 발전 5개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 중이고, 그 외 일본과 우리나라 중장기정책의 일환으로 사물 인터넷 활성화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사물 인터넷 서비스 분야:

헬스 케어 및 웰니스 분야?:

 

과거에는 질환이 생기고 나서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개념의 헬스케어였다면, 최근에는 사전에  질병이나 질환을 예측하여 예방하는 웰니스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와 웰니스의 공통점은 지속적으로으로 다양한 유형의 신체 상태를 측정한 후, 변화량이나 기준을 바탕으로 건강상태를 알려주고 그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해 주는 것이나, 차이점은 헬스케어는 질병이나 질환의 치료행위이고, 웰니스는 지속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시켜 주는 일련의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마케팅?

 

기존의 제품 분석, 고객 관계관리 등 전통적인 마케팅 분야에 IT를 접목시켜 교육 적인 마케팅 활동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예르 들어 블루투스 4.0 이상을 지원하는 스마트폰과 최대 50m 범위 네에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블루투스 기반의 같은 마케팅용 비콘을 활용하여 프로모션을 알려 주거나 할인 쿠폰 등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고객 방문이 빈번한 매장을 운영하는 회사에서는 제품정보를 제공하고 비콘을 제공하여 고객을  유인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용 비콘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팜:

 

스마트팜(SmartFarm)이란 스마트폰을 이용해 비닐하우스 내부의 온도와 습도, 급수와 배수, 비료 공급 등을 원격에서 제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인데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국내·외 여행 업무 등으로 영농인이 현장에 없더라도 농작물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고 사물인터넷 기술의 적용으로 과학 영농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근 늘어나고 있는 귀농인들이나 IT에 익숙한 젊은 영농인에게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s://v.daum.net/v/20240714180329048

 

"갤럭시 워치·링 통해 개인맞춤 건강관리 지원"

박헌수 삼성전자 MX사업부 디지털헬스팀장이 지난 11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헬스케어 비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파이낸셜뉴스 파리(프랑스)=김준혁 기자】 삼성전자는

v.daum.net

최신 IOT관련뉴스

참조 1:사물인터넷개론:

저자:서경환, 권명규, 김도현,

출판사:배움터.

참조 2:그림 한 장으로 보는 최신 IOT사물인터넷.

저자:aKoizumi Koji, 이영란 옮김.

출판사:정보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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