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 google419692fb0ee168ae.html f08c47fec0942fa0 인공지능의 이해 class="color-gray post-type-text paging-view-more">
본문 바로가기

최신공학소식

인공지능의 이해

반응형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인간이 만든 지능, 인공지능

영화제목 에이아이(A.I.)는 인공지능(Aritificial intelligence)을 뜻합니다.

자연 혹은 '천연'의 반대말이기도 한 '인공'이라는 용어는 인간이 자연적인 것을 모방하거나 인위적으로 만들 때 사용하는 데요. 인공향료, 인공색소, 인공호수가 그 예입니다.

'인공지능'이라는 용어는 1956년 미국 다트머스 대학에서 열린 워크숍에서 존 매카시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 사용되었는데요. 그 당시의 인공지능은 지적인 지계를 만드는 "과학과 공학" 정도로만 정의하였습니다.

인공지능이 시작되었던 초기였기 때문에 개념자체가 명확하지 않았던 시대였죠.

인공지능 from.unplash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

 

두산백과사전에서는 인공지능을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 언어 이해능력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해 컴퓨터가 인간의 지적 활동을 흉내 낼 수 있도록  인공의 지능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한편 머신러닝의 의 정의는 인공지능보다는 범위가 좁습니다.

1959년  머신러닝의 선구자였던 아서 새뮤얼은 머신러닝을 '기계가 코드로 명시하지 않은 작업을 데이터로부터 학습하여 실행가능한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인공지능 연구분야'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즉 기계가 데이터를 이용해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심어주는 것이 바로 머신러닝이라고 본 것입니다.

인공신경망 알고리즘은 인간의 뇌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분야입니다.

딥러닝은 인공 신경망의 층을 겹겹이 쌓아 신경망을 이루어 정보를 처리하는 것처럼, 인공신경망도 다음과 같이 노드들이 연결되어 입력을 처리합니다.


 

우리 삶에서의 인공지능이란?

스팸필터:

이메일이 확산되었던 2000년대 초 사람들은 스팸메일 이 가득한 편지함 때문에 꽤 수고로운 아침시간을 보냈습니다. 

요즘도 다양한 형태의 스팸메일의 공포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팸메일

이제는 스팸필터에 러닝 머신이 활용되기 시작했답니다.

러닝 머신 알고리즘을 통해 컴퓨터가 규칙을 찾아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규칙에 없던 새로운 패턴의 스팸메일도 걸러낼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변형된 악의적인 스팸들도 학습에 의해 필터링해 줄 수 있는 기능이 생긴 것입니다. 

알파고:

2016년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은 사람들 의 머릿속을 온통 '인공지능으로 도배해 놓았습니다.

대국이 시작되기 전, 많은 사람들은  의심 없이 세계 최고의 바둑기사 이세돌이 인공 지능을 이길 것이라고 예측했었을 것입니다.

바둑은 체스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경우의 수가 많아 컴퓨터가 인간의 두뇌를 따라 잡기에 어려움이 있을 거라는 이유였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바람과 달리 알파고의 승리!

알파고는 지도 학습을 통해 바둑을 배웠는 데요. 잘 알려진 좋은 수를 학습했고, 아마 추어들의 바둑 기보 16만 건을 합성곱 신경망으로 학습했다고 합니다.


:챗GPT:

지식백과사전에서는 인간과 비슷한 대화를 생성해 내기 위해 수백만 개의 웹 페이지로 구성된 방대한 데이터 베이스에서 사전 훈련된 대량 생성 변환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람의 피드백을 활용한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을 사용해 인간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나누고 질문에 대한 답변도 제공합니다.

대화의 주제는 지식정보 전달은 물론 창의적 아이디어에  대한 답변 및 기술적 문제의 해결방안 제시 등 매우 광범위합니다.

또 대화의 숨은 맥락을 이해하거나  이전의 질문 내용이나 대화까지  기억해 답변에 활용하는 등 기존의 챗봇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챗 GPT from.daum


참조:코딩책과 함께 보는 인공지능 개념사전.

저자:김현정.

출판사:궁리.

반응형